천리안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GOCI)을 이용한 적설지역 관측기법 연구

본 연구는 정지궤도 해양관측위성(GOCI)을 이용하여 한반도 및 인근 지역의 적설지역(Snow cover)을 관측하는 방안에 대해 연구 하였다. GOCI의 경우 한반도 및 인근지역에 일주기 관측빈도가 8회에 이르는 높은 관측주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국내지역 연구에 있어서는 상시 관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활용 한다면 폭설과 같은 재해재난 관측에 있어서 다른 위성에 비해 신속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위성영상을 이용해 snow cover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NIR(Near-Infrared)채널과 SWIR(Shortwave-Infrared)채널간의 약 60%에 달하는 반사도 차이를 이용하여 관측하지만 GOCI 영상의 경우 해색 관측 위성이기 때문에 눈 관측 연구에 유용한 SWIR 채널이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GOCI를 활용하여 적설지역에 대한 맵핑을 수행 하기 위해 식생지역과의 반사도 spectrum차이를 이용한 Linear Spectral Unmixing 기법을 적용하였다. GOCI 영상의 대기효과보정을 위해 MODTRAN을 이용하였고 Mid-latitude winter model의 대기 profile을 scaling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지형효과를 보정하기 위해 SRTM DEM을 이용하였다. Linear spectral unmxing을 수행하기 위해 영상기반의 end-member들을 추출하여 이를 spectral library의 spectrum과 비교 하였다. 연구 수행 결과 전체 연구 지역의 평균 에러 값은 0.46±0.73%로 나타났으며 이 중 snow fraction 영상을 이용하여 snow cover map을 생성할 수 있었다. 결과를 검증하기 위해 NASA의 MODIS 영상이 제공하는 NDSI(Normalized difference snow index)로 부터 계산된 Global MB3U model의 snow fraction 값(Salomonson, 구에 있어서는 상시 관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활용 한다면 폭설과 같은 재해재난 관측에 있어서 다른 위성에 비해 신속한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위성영상을 이용해 snow cover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NIR(Near-Infrared)채널과 SWIR(Shortwave-Infrared)채널간의 약 60%에 달하는 반사도 차이를 이용하여 관측하지만 GOCI 영상의 경우 해색 관측 위성이기 때문에 눈 관측 연구에 유용한 SWIR 채널이 없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 GOCI를 활용하여 적설지역에 대한 맵핑을 수행 하기 위해 식생지역과의 반사도 spectrum차이를 이용한 Linear Spect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