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기후예측을 위한 열대 서태평양 관측

본 연구는 전 지구 고해상도 기후예측 시뮬레이터 (GAIA 시뮬레이터) 개발에 필요한 해양자료 및 정보 제공을 위한 대양 관측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관측 대상 해역은 서태평양 열대해역이며 관측 내용은 수온약층 수심대의 혼합과정 모수화 방안 제시를 위한 현장 미세구조 조사, warm pool 동쪽 해역 TAO/TRITON 부이 및 해류 시계열 관측망 확충, 그리고 저위도 서안경계류와 인도네시아통과류(Indonesia Through Flow: ITF) 변동성 연구를 위한 조사이다. 적도해역 상층의 미세구조 조사는 2011년 6월에 서태평양에서 실시되어 유속장의 미세구조 자료와 난류(turbulence) 관련 자료를 획득하였다. 2012년에는 미국 및 일본 등과 반복적으로 난류 관련 관측이 지속될 예정이다. 적도해역 해류 시계열 관측망 확층을 위하여 설치 지점 및 조사선 이용 등에 대하여 미국 NDBC/NOAA와 협력을 확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