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처리/분석 시스템 운영체계 연구 -해양현상 관측 중심으로

Abstract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은 2011년 4월부터 정규 운영에 돌입하여 매일 8회 위성영상을 1시간 간격으로 산출하고 있다. 해양위성센터는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처리시스템(GDPS)에 의해 Level 2 산출물을 자동 생산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위성 운영업무의 하나로 관측영역 내에 해양현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인/연구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독특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관찰하기 위한 위성영상분석 업무를 수행한다. 이 업무을 수행하기 위해 위성에서 관측되는 해양현상에 대한 1년간의 관측결과를 정리하고, 계절별 관측대상을 선별한다. 또한, 해양현상에 대한 징후 탐지 연구와 발생 범위/기간 분석을 위한 자료분석 기능도 강화한다. 해양위성센터의 해색연구팀과 위성운영팀의 협업을 통해 현상 발견 시 GOCI 현황보고를 작성하여 관련 기관에 통보하는 체계를 갖춰가고 있다. 현재 산출되는 Level 2 자료가 엽록소 농도, 부유물질, 용존유기물 등이지만,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더많은 Level 2 자료를 생산할 계획이다. 해양현상 발생 시 위성영상 분석자료를 더 빨리, 정확하게 분석/보고하는 GOCI 현황분석 운영체계 확립이 필요하다. 운영업무의 하나로 관측영역 내에 해양현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인/연구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독특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관찰하기 위한 위성영상분석 업무를 수행한다. 이 업무을 수행하기 위해 위성에서 관측되는 해양현상에 대한 1년간의 관측결과를 정리하고, 계절별 관측대상을 선별한다. 또한, 해양현상에 대한 징후 탐지 연구와 발생 범위/기간 분석을 위한 자료분석 기능도 강화한다. 해양위성센터의 해색연구팀과 위성운영팀의 협업을 통해 현상 발견 시 GOCI 현황보고를 작성하여 관련 기관에 통보하는 체계를 갖춰가고 있다. 현재 산출되는 Level 2 자료가 엽록소 농도, 부유물질, 용존유기물 등이지만, 지속적인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더많은 Level 2 자료를 생산할 계획이다. 해양현상 발생 시 위성영상 분석자료를 더 빨리, 정확하게 분석/보고하는 GOCI 현황분석 운영체계 확립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