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에서의 종합 지구물리자료를 이용한 모호면 연구

황해는 중국과 한반도 사이에 위치한 바다로서 현재까지 지구물리학적, 광물학적, 지구화학적 및 퇴적학적 등 다양한 연구가 선행되어졌다. 그 중 지구물리학적 방면은 현장조사를 통한 지구물리 자료획득과 이를 활용한 지구조 분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해상에서의 현장조사를 통한 자료획득은 육상에 비하여 조사 시 기상 악천후와 여러 환경여건에 의한 애로사항 때문에 연구지역이 넓은 경우 자료획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획득하는 시간간격이 일정하지 못한 경우가 존재한다. 또한 해상 현장조사는 낮은 접근성으로 인하여 현장에서 다양한 자료획득을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자료통합 및 자료처리 시 수많은 보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차발생이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원격탐사 및 인공위성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한번에 손쉽게 지구물리 자료를 획득할 수 있으며 넓은 연구지역에 대해 일괄적인 자료획득, 자료처리 및 해석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황해와 인접한 중국, 한반도를 아우르는 넓은 지역에 대한 중력자료와 지형자료, 지진파로 구한 모호깊이로부터 반복법을 이용한 모델링을 통해 모호면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종합적인 지구물리 자료들을 이용하여 모델링에 의해 도출된 모호면으로부터 황해에 나타나는 특정 지구조 및 황해 중심부와 주위 육지 지구조와의 연관성을 고찰하고자 한다. 하지만 해상에서의 현장조사를 통한 자료획득은 육상에 비하여 조사 시 기상 악천후와 여러 환경여건에 의한 애로사항 때문에 연구지역이 넓은 경우 자료획득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획득하는 시간간격이 일정하지 못한 경우가 존재한다. 또한 해상 현장조사는 낮은 접근성으로 인하여 현장에서 다양한 자료획득을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자료통합 및 자료처리 시 수많은 보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오차발생이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원격탐사 및 인공위성 기술의 발달로 인해 한번에 손쉽게 지구물리 자료를 획득할 수 있으며 넓은 연구지역에 대해 일괄적인 자료획득, 자료처리 및 해석이 가능하다. 본 연구는 황해와 인접한 중국, 한반도를 아우르는 넓은 지역에 대한 중력자료와 지형자료, 지진파로 구한 모호깊이로부터 반복법을 이용한 모델링을 통해 모호면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종합적인 지구물리 자료들을 이용하여 모델링에 의해 도출된 모호면으로부터 황해에 나타나는 특정 지구조 및 황해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