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DI 해양데이터 포털시스템 구축

Title
KORDI 해양데이터 포털시스템 구축
Author(s)
김성대; 최상화; 박수영; 최현우; 백상호; 박혁민; 정미희
KIOST Author(s)
Kim, Sung Dae(김성대)Choi, Sang Hwa(최상화)Choi, Hyun Woo(최현우)Park, Hyuk Min(박혁민)
Alternative Author(s)
김성대; 최상화; 박수영; 최현우; 백상호; 박혁민; 정미희
Publication Year
2012-05-31
Abstract
해양에서는 과학데이터 수집에 막대한 노력과 비용이 투입되므로 한 번 생산한 해양자료를 여러 연구자가 공동활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해양연구원에서는 2010년에 해양과학조사자료관리규정을 개정하면서, 모든 연구책임자는 보고서 발간시 해양자료를 해양자료정보사업단에 제출하도록 제도화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보고서와 비교검토, 간단한 질검증 후에 오라클기반 해양자료 DB에 입력하여 관리하고 있다. 또한 해양자료의 원내외 서비스를 목적으로 KORDI 해양데이터 포털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보유자료 현황을 지도에 표출하는 기능, 자료목록을 제공하는 기능, 원내자료 검색기능, 원외자료 검색기능을 구현하였다. 2011년에는 해양자료포털의 원내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12년 하반기부터 원외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양자료를 해양자료정보사업단에 제출하도록 제도화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보고서와 비교검토, 간단한 질검증 후에 오라클기반 해양자료 DB에 입력하여 관리하고 있다. 또한 해양자료의 원내외 서비스를 목적으로 KORDI 해양데이터 포털시스템을 구성하였으며, 보유자료 현황을 지도에 표출하는 기능, 자료목록을 제공하는 기능, 원내자료 검색기능, 원외자료 검색기능을 구현하였다. 2011년에는 해양자료포털의 원내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2012년 하반기부터 원외서비스를 실시할 계획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769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pp.200, 2012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