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항 파랑관측 스펙트럼에서 풍파와 너울의 분리

Seperation of wind sea and swell from ocean wave spectra at Seogwipo port

본 연구에서는 서귀포항 인근에서 관측된 파랑스펙트럼에 대해서 풍파와 너울을 분리하는 기법을 적용하였다. Wang and Hwang(2001)의 방법을 적용하여 풍파와 너울을 성공적으로 분리할 수 있었다. 이 방법은 바람자료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으나 심해파 가정에 의해서 유도되었으며 특히, 바람에 의해서 완전히 성장한 풍파를 가정하므로 천해파에 대해서는 완전히 적용가능하다고 판단하기는 성급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다양한 관측자료에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추가 검토할 필요가 있다.해파 가정에 의해서 유도되었으며 특히, 바람에 의해서 완전히 성장한 풍파를 가정하므로 천해파에 대해서는 완전히 적용가능하다고 판단하기는 성급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다양한 관측자료에 적용하여 그 적용성을 추가 검토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