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치각 제어형 수평축 조류 터빈의 형상설계 및 출력계수 비교 K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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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박훈철 -
dc.contributor.author 트롱 쾅 트리 -
dc.contributor.author 판레쾅 -
dc.contributor.author 고진환 -
dc.contributor.author 이광수 -
dc.contributor.author 레 쾅 투엔 -
dc.contributor.author 강태삼 -
dc.date.accessioned 2020-04-20T04:40:16Z -
dc.date.available 2020-04-20T04:40:16Z -
dc.date.created 2020-02-10 -
dc.date.issued 2014-08 -
dc.identifier.issn 2288-0089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62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을 바탕으로, 최대 출력계수를 갖는 직경 80 cm의 실험실용 수평축 조류 터빈의 형상을 제시하고, 블레이드 피치각이 변할 때 출력계수의 변화 경향을 조사하였다. 또한 ANSYS-Fluent를 이용한 전산유체해석을 실시하여, 주어진 블레이드 피치각에 대하여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으로 계산한 출력계수를 검증하였다. 전산유체해석에는 계산 영역의 직경과 길이를 조류 터빈 반경의 15배로 하였고, 계산 영역의 경계에는 열린 경계조건을 인가하였다.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과 전산유체해석으로 계산한 조류 터빈의 최대 출력계수 약 48%로 서로 잘 일치하였다. 블레이드 피치각을 증가한 경우에는 두 방법으로 산출한 출력계수가 모두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그 값들도 서로 유사하였다. 이로부터,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을 기반으로 설계한 조류 터빈 형상 및 다양한 조건에서 대한 출력계수의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In this work, based on the blade element-momentum theory (BEMT), we proposed the geometry of a lab-scale horizontal axis tidal turbine with a diameter of 80cm, which can demonstrate the maximum power coefficient, and investigated the effect of blade pitch angle increase on the power coefficient. For validation of the computed power coefficients by the BEMT, we also computed the power coefficient using the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for each case. For the CFD, 15 times of the turbine radius was used for the length and diameter of the computational domain, and the open boundary condition was prescribed at the boundary of the computational domain. The maximum power coefficients of the turbine acquired by the BEMT and CFD were about 48%, showing a good agreement. Both of the power coefficients computed by the BEMT and CFD tended to decrease when the blade pitch angle increases. The two power coefficients for a given tip-speed ratio were in good agreement. Through the present study, we have confirmed that we can trust the proposed geometry and the computed power coefficients based on the BEMT.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dc.title 피치각 제어형 수평축 조류 터빈의 형상설계 및 출력계수 비교 -
dc.title.alternative Geometry Design of a Pitch Controlling Type Horizontal Axis Turbine and Comparison of Power Coefficients -
dc.type Article -
dc.citation.endPage 173 -
dc.citation.startPage 167 -
dc.citation.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dc.citation.volume 17 -
dc.citation.number 3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고진환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이광수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7, no.3, pp.167 - 173 -
dc.identifier.kciid ART001903350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dc.description.isOpenAccess N -
dc.subject.keywordAuthor Blade Element Momentum Theory -
dc.subject.keywordAuthor BEMT -
dc.subject.keywordAuthor Horizontal Tidal Turbine -
dc.subject.keywordAuthor Turbine Blade -
dc.subject.keywordAuthor Pitch Angle -
dc.subject.keywordAuthor 블레이드 요소-모멘텀 이론 -
dc.subject.keywordAuthor 수평축 조류 터빈 -
dc.subject.keywordAuthor 터빈 블레이드 -
dc.subject.keywordAuthor 피치각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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