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황해남부를 서진하는 횡단류의 존재

Abstract

북풍이 강한 겨울에는 제주난류수가 황해남부역으로 혀 모양으로 확장하고 주변냉수와 접촉하게 되어 강한 열•염전선 (tongue-shaped thermohaline front)이 형성 된다 (Lie et al., 2009). 북측 전선역은 통상 북위 34도에 평행하게 발달하고, 남서측 전선역은 양자강퇴 (Changjiang Banks) 외측에 위치한 50m 등수심선을 따라 발달한다. 2003년 2월 정밀 CTD 관측은 황해 남동연안에서 형성된 저온•저염수가 북측전선대에 유입하여 폭 20-40km로 전선을 따라 서진하는 분포형태를 보인다. 전선대 동쪽에 위치한 가거도 남측에서 90일 이상 남서류의 지속적인 존재는 연안수가 계속 공급됨을 보이고, 북측전선대에 투하한 위성추적부이도 2-3월에 걸쳐 동경 122.8o–125.4o 영역을 평균 3.0–7.0 cm/s로 서진하였다. 이 횡단류는 수일간 일시적으로 발생한 해류가 아니라 겨울철 지속하는 평균해류로 그 존재가 새롭게 발견된 것이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이 횡단류는 겨울철 황해해수순환을 구성하는 기본 해류로 새롭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서측 전선역은 양자강퇴 (Changjiang Banks) 외측에 위치한 50m 등수심선을 따라 발달한다. 2003년 2월 정밀 CTD 관측은 황해 남동연안에서 형성된 저온•저염수가 북측전선대에 유입하여 폭 20-40km로 전선을 따라 서진하는 분포형태를 보인다. 전선대 동쪽에 위치한 가거도 남측에서 90일 이상 남서류의 지속적인 존재는 연안수가 계속 공급됨을 보이고, 북측전선대에 투하한 위성추적부이도 2-3월에 걸쳐 동경 122.8o–125.4o 영역을 평균 3.0–7.0 cm/s로 서진하였다. 이 횡단류는 수일간 일시적으로 발생한 해류가 아니라 겨울철 지속하는 평균해류로 그 존재가 새롭게 발견된 것이라고 판단한다. 따라서, 이 횡단류는 겨울철 황해해수순환을 구성하는 기본 해류로 새롭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