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형 이안제에 작용하는 불규칙파의 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이안제 형식의 장대구조물에 작용하는 파력에 대해 회절효과를 고려하여 해석하였다. 이안제 형식의 장대구조물의 경우 반무한방파제 형식과는 달리 방파제의 두부가 2곳에 존재하며, 따라서 회절도 양단에서 모두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반무한방파제 형식의 구조물에 비해 회절에 대한 효과가 더욱 클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입사파랑은 JONSWAP 주파수 스펙트럼과 Lee et al.(2010)이 제안한 비대칭 방향분산함수를 사용하였으며, 방파제 구조물 배후의 회절은 Penney and Price(1952)의 해석해를 사용하였다.반무한방파제 형식의 구조물에 비해 회절에 대한 효과가 더욱 클 것이라 추론할 수 있다. 입사파랑은 JONSWAP 주파수 스펙트럼과 Lee et al.(2010)이 제안한 비대칭 방향분산함수를 사용하였으며, 방파제 구조물 배후의 회절은 Penney and Price(1952)의 해석해를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