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기후예측 시스템을 위한 기후예측 시뮬레이터 개발

Abstract

장주기 기후변화를 예측·파악 할 수 있는 전 지구 고해상도 기후 예측 시뮬레이터 개발과 장기 기후자료 생산을 목표로 기후예측 시뮬레이터를 개발 중에 있다. 이를 위하여 기후모델 요소 모형들의 결합 및 실험, 모델 개선을 위한 해양 및 대기 경계층의 물리과정(적운대류, 해양상층 수직혼합, 수온약층 수직혼합) 모수화 방안 제시와 열대 서태평양 해양 관측, 해양-대기 상호작용 및 기후변화 관련 해양과정 분석, 중ㆍ장기 (10-50년) 기후 예측 수행을 위한 해양자료동화체계 개발, 그리고 기후 변화 메커니즘 규명 및 기후 변동성 원인 분석 등과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지금까지 진행된 모델 연구의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