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해의 일차생산 추정을 위한 알고리듬 비교

본 연구에서는 한국근해에서의 총 일차생산을 추정하기 위한 알고리듬 한 가지와 순 일차생산을 추정하기 위한 4가지의 알고리듬들을 비교 평가하였다. 비교된 알고리듬들은 Vertical Generalized Production Model (VGPM) 형태로 기존의 VGPM과 한반도 주변해역의 실측자료를 바탕으로 VGPM의 변수인 광합성 매개변수모델을 개선한 알고리듬들이다. 총 5가지의 일차생산 알고리듬은 한반도 주변해역(동해, 황해, 동중국해, 여수만)에서 1994년부터 2011년까지 20번의 승선조사를 통해 관측된 117개의 일차생산 실측자료를 바탕으로 평가되었다.주변해역의 실측자료를 바탕으로 VGPM의 변수인 광합성 매개변수모델을 개선한 알고리듬들이다. 총 5가지의 일차생산 알고리듬은 한반도 주변해역(동해, 황해, 동중국해, 여수만)에서 1994년부터 2011년까지 20번의 승선조사를 통해 관측된 117개의 일차생산 실측자료를 바탕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