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GIS기반 해양연구 지원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WebGIS-Based support System for Ocean Research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는 정보기술은 단순한 서비스 이용 차원을 넘어 사용자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UCC(User Created Contents)와 같이 생산과 창작 중심에서 점차 변형, 편집, 유통을 강조하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으며(Jung and Ahn, 2009)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등장과 더불어 UGC 개념의 웹시스템들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GIS분야에서의 UGC 시스템으로는 Google사의 KML서비스 등과 같은 단순한 형태와 ESRI사의 ArcGIS Online과 같은 비교적 전문적인 형태 등이 있으나, 해양분야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하다. 따라서 해양과학 연구분야 이용자들이 전문적인 GIS 기능을 웹상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GIS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해양조사계획지도 제작에서부터 연구해역의 기본도 제작, 수심도 제작, 그리고 관측자료의 가시화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전문적인 GIS 기능을 제공한다. 즉, 해양공간정보 제작과 활용을 위한 대화형 시스템(interactive system)으로서 별도의 공간자료처리 프로그램이나 전문지식 없이 온라인(인트라넷)상에서 사용자가 직접 필요한 GIS콘텐츠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GIS UGC 지원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전체 시스템은 DB서버와 웹서버로 분리된 2-tier 구조로 개발하였으며(Fig. 1) 위치정보의 검색, 화면상에 레이어의 지명, 이름 표시를 위한 라벨레이어 10종과 참조를 위한 해양공간레이어 38종, 수심추출을 위한 수심격자레이어 7종 등으로 구성하였다(한국해양연구원, 2011). 또한 웹GIS는 실제 관련 연구업무 중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선정된 GIS 일반기능, 해안선ted Contents) 개념으로 확장되고 있으며(Jung and Ahn, 2009)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의 등장과 더불어 UGC 개념의 웹시스템들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GIS분야에서의 UGC 시스템으로는 Google사의 KML서비스 등과 같은 단순한 형태와 ESRI사의 ArcGIS Online과 같은 비교적 전문적인 형태 등이 있으나, 해양분야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하다. 따라서 해양과학 연구분야 이용자들이 전문적인 GIS 기능을 웹상에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웹GIS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시스템은 해양조사계획지도 제작에서부터 연구해역의 기본도 제작, 수심도 제작, 그리고 관측자료의 가시화 기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전문적인 GIS 기능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