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남부해역의 수온약층 공간분포 특성

Abstract

제주 남부해역을 대상으로 개발된 수온약층 추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수온약층이 형성된 수온의 수직구조에 대한 주요 파라미터를 추출하여 공간적인 분포 특성을 파악하였다. 표층수온은 제주도를 기준으로 서쪽보다 동쪽이 높게 나타났고, 혼합층의 깊이 또한 서쪽보다 동쪽이 깊게 나타났다. 반면, 수온약층 최대 수온구배는 동쪽보다 서쪽이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