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IA과제: GAIA해양대순환모형에서 두 가지 연직혼합층방안의 상층수온 및 혼합층 결과 비교

Abstract

해양 대순환 모형은 해양의 역학적 및 열역학적인 운동을 시공간적으로 계산 및 모의하여 해양 변동성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해양 대순환 모형의 개발은 지구 기후 변화와 더불어 다양한 해양 변동성을 미리 예측하는데 있어서 중요하다. 또한 해양 대순환 모형에 사용되는 연직혼합방안은 해양상층에서 해수의 혼합운동 정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해면 수온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해양상, 하층간 에너지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해양 대순환 모형 개발에 있어서 연직혼합방안의 특성을 확실히 이해하고 정확하게 설정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직 혼합방안과 새로운 기법의 연직 혼합방안의 모의 결과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방안에 따른 모의 결과의 차이에 대한 원인을 밝히는 것과 더불어 상층수온과 혼합층의 역학적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