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CW 레이더기반 선박 탐지 및 추적 기법 연구

Abstract

해상 교역의 증가와 해상 교통의 발달에 따라 해난사고를 예방하고 안전한 항행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선박들의 위치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 이에 FMCW(Frequency Modulated Continuous Wave) 레이더는 일반적으로 비용과 사용편의성 측면에서 용의하기 때문에 해상 감시 분야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FMCW 레이더를 도입하여 AIS와 통합가시화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처리기법을 통해 레이더 데이터내에서 선박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때문에 해상 감시 분야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FMCW 레이더를 도입하여 AIS와 통합가시화를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영상처리기법을 통해 레이더 데이터내에서 선박을 탐지하고 추적하는 기법에 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