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고뜰개 자료와 1차원 혼합층모형을 이용한 동해 혼합층 분석

Mixed layer analysis in East Sea (Japan Sea) using ARGO float data and an one-dimension PWP model.

해양혼합층은 일차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기후 및 기후변화 이해에 중요한 요인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지구 규모의 실시간 해양 감시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ARGO프로그램의 아고뜰개 자료와 Price-Weller-Pinkel1차원 해양혼합층모형을 이용하여 동해 혼합층 형성 및 발달에 있어서 수직적인 물리과정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이 과정의 계절적 변동 특성을 분석했다. 1999년 3월부터 2011년 3월까지의 아고뜰개 수온과 염분 자료를 초기조건으로 삼아, NCEP 재분석 자료를 대기 강제력 자료로 이용하여 자료 개수 만큼의 PWP 모형을 30일 동안 적분하였다. 모형 결과는 유사한 시공간에 위치한 아고뜰개 자료와 비교하였다. 모형에서 모사한 혼합층깊이는 대체적으로 관측과 잘 일치하지만 일부 재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향후 혼합층 계절 및 공간 변동 기작에 대한 추가 분석을 할 예정이다.해양혼합층모형을 이용하여 동해 혼합층 형성 및 발달에 있어서 수직적인 물리과정의 중요성을 평가하고, 이 과정의 계절적 변동 특성을 분석했다. 1999년 3월부터 2011년 3월까지의 아고뜰개 수온과 염분 자료를 초기조건으로 삼아, NCEP 재분석 자료를 대기 강제력 자료로 이용하여 자료 개수 만큼의 PWP 모형을 30일 동안 적분하였다. 모형 결과는 유사한 시공간에 위치한 아고뜰개 자료와 비교하였다. 모형에서 모사한 혼합층깊이는 대체적으로 관측과 잘 일치하지만 일부 재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향후 혼합층 계절 및 공간 변동 기작에 대한 추가 분석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