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우리나라 섬 모양

Title
재미있는 우리나라 섬 모양
Alternative Title
Funny shaped Korean islands
Author(s)
최현우
KIOST Author(s)
Choi, Hyun Woo(최현우)
Alternative Author(s)
최현우
Publication Year
2012-11-09
Abstract
우리나라는 무인도서 2,876개, 유인도서 482개 등 총 3,358개의 섬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하늘에서 바라 본 섬을 탐색하여 재미있고 독특한 형태의 섬을 발견하고자 다음지도 ‘스카이뷰’, 네이버지도 ‘위성’및 구글어스 등을 활용하였다. 섬 모양의 발견은 특정 실물 이미지를 정한 후, 그에 부합되는 형태의 섬을 찾는 방법과 우연히 발견된 섬 모양을 실물 이미지와 일치시키는 등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감독 또는 무감독 검색으로 독특한 형태의 섬을 찾아 본 결과, 많은 시간과 집중력이 필요하였다. 섬 모양 발견 방법 중 감독 검색으로 미리 결정한 실물 모양과 유사한 섬의 모양을 자동으로 탐지하는 기법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향후 재미있는 우리나라 섬의 모양을 소개하는 발간물을 제작함으로써 해양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시키는데 일조 할 뿐 아니라, 지역의 해양관광 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8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지리정보학회 2012 추계학술대회, pp.368 - 369, 2012
Publisher
한국지리정보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