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도 동부 모래해변에서 미세플라스틱의 조성 및 공간분포 특성

Abstract

낙동강 및 주변 해역과 도시로부터 대형 쓰레기가 많이 유입되는 것으로 알려진 거제도 동부해안의 5개 정점(구영, 흥남, 덕포, 와현, 명사)과 낙동강 입구의 1개 정점(진우도)의 모래해변에서 2012년 5월에 미세플라스틱의 현존량을 조사하였다. 현장에서 대형쓰레기가 가장 많이 표착한 해안선을 따라 대형쓰레기의 양이 가장 많은 지역과 가장 적은 지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에 10 m x 10 m의 구간을 설정하였다. 각 구간 안에서 쓰레기가 표착한 해안선을 따라서 0.5 m x 0. 5 m 방형구 5개를 5 cm 깊이로 난수를 발생하여 무작위로 채취하였다. 각 방형구 시료는 공경이 1 mm와 5 mm인 타일러 표준 체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걸러 퇴적물 속의 고형물을 채집하였다. 채집된 고형물은 실험실로 가져와서 플라스틱만을 선별하여 메소플라스틱(mesoplastic)의 크기 범위(1 mm-25 mm)에서 1 mm-5 mm와 5 mm-25 mm의 두 구간으로 나누어 개수와 무게를 측정하였다. 크기 1 mm 이하의 마이크로플라스틱(microplastic) 용 시료는 현장에서 1 mm 체를 통과한 모래 1 L를 채집하여 실험실로 가져온 후 포화 염화나트륨 용액에 넣어 교반한 후 밀도차를 이용하여 부유하는 플라스틱을 0.75 μm의 여과지로 여과한 후 해부 또는 정립현미경 하에서 개수하였다. 조사된 전체 방형구에서 마이크로 및 메소플라스틱이 관찰되었다. 조사된 6개 정점에서 5-25 mm 크기의 메소플라스틱의 풍도(abundance)는 80-5,416 particle/m2, 1-5 mm 크기의 메소플라스틱은 1,860-235,988 particle/m2의 범위를 보였으며, 무게는 각각 14.6-548 g/m2과 5.2-629 g/m2의 범위를 보였다. 크기 1 mm 이하의 마이크로플라스틱은 1.2x105-5.9x106 par서 대형쓰레기가 가장 많이 표착한 해안선을 따라 대형쓰레기의 양이 가장 많은 지역과 가장 적은 지역으로 나누고 각 지역에 10 m x 10 m의 구간을 설정하였다. 각 구간 안에서 쓰레기가 표착한 해안선을 따라서 0.5 m x 0. 5 m 방형구 5개를 5 cm 깊이로 난수를 발생하여 무작위로 채취하였다. 각 방형구 시료는 공경이 1 mm와 5 mm인 타일러 표준 체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걸러 퇴적물 속의 고형물을 채집하였다. 채집된 고형물은 실험실로 가져와서 플라스틱만을 선별하여 메소플라스틱(mesoplastic)의 크기 범위(1 mm-25 mm)에서 1 mm-5 mm와 5 mm-25 mm의 두 구간으로 나누어 개수와 무게를 측정하였다. 크기 1 mm 이하의 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