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에 작용하는 유체력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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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민용침 -
dc.contributor.author 김선신 -
dc.contributor.author 전인식 -
dc.date.accessioned 2020-07-16T10:51:17Z -
dc.date.available 2020-07-16T10:51:17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2-11-15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50 -
dc.description.abstract 그 동안 개발, 시행되었던 연육시설(교량, 침매터널, 해저터널)과는 달리 해중터널은 수심이시공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바닥면의 지질 조건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기초공사의 시공이 비교적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해중터널은 해양, 토목, 방재, 기계, 전기전자 등 모든 공학 분야의 융복합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새로운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해역 설치를 대상으로 한 기존의 참고논문과 비선형 파랑조건을 수용할 수 있는 CADMAS-SURF3D 프로그램을 통해 3D 환경에서 규칙파에 대하여 적용한 후 이들의 결과를 비교, 평가하고 불규칙파 파랑조건에서의 수치해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흐름의 영향도 고려하기 위해 CADMAS-SURF3D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는 파랑-흐름 복합수조를 고안하였다.토목, 방재, 기계, 전기전자 등 모든 공학 분야의 융복합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새로운 기술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해역 설치를 대상으로 한 기존의 참고논문과 비선형 파랑조건을 수용할 수 있는 CADMAS-SURF3D 프로그램을 통해 3D 환경에서 규칙파에 대하여 적용한 후 이들의 결과를 비교, 평가하고 불규칙파 파랑조건에서의 수치해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흐름의 영향도 고려하기 위해 CADMAS-SURF3D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하는 파랑-흐름 복합수조를 고안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2012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
dc.title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유체력 결정 -
dc.title.alternative Determination of the Fluid forces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37 -
dc.citation.startPage 134 -
dc.citation.title 2012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2012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 학술대회, pp.134 - 137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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