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곡선 적용 시 해중 터널의 내화 특성 분석

Title
화재곡선 적용 시 해중 터널의 내화 특성 분석
Alternative Title
Fire Resistance of Submerged Floating Tunnel under Fire Curves
Author(s)
원덕희; 박우선; 한상훈; 이진학; 한택희
KIOST Author(s)
Park, Woo Sun(박우선)Yi, Jin-Hak(이진학)Han, Taek Hee(한택희)
Alternative Author(s)
원덕희; 박우선; 한상훈; 이진학; 한택희
Publication Year
2012-11-15
Abstract
본 논문은 해중터널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화재 곡선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1) 화재가 발생하고 50mm 구간이 가장 큰 피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2) 터널 본체 부분의 철근의 강도가 약 30%감소할 가능성이 큼.(3) 내부에 동시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에는 내부 격벽의 손상이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른 피복 콘크리트 및 코어 콘크리트의 강도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양측에 배치된 철근의 강도가 70%이상 감소될 것으로 판단됨.(4) 해중 터널은 부력 및 해양외력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하중을 받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구조적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고 한쪽이 파괴될 경우에는 해중 터널 전반적인 균형이 깨지게 되어 전체 구조물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음(5) 화재가 발생한 후에 열이 전도되는 것을 늦추기 위해서는 전도도가 낮은 재료를 이용하여 보강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44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학술발표논문집, pp.150 - 153, 2012
Publisher
한국해안 해양공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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