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서귀포항에 영향을 준 과거 주요 태풍의 해양자료 분석

Analysis of Metocean Data of Historical Major Typhoons in Seogwipo Port, Jeju

전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와 해수면 상승으로 해마다 태풍의 피해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2012년 8월 제주 서귀포항은 방파제 전면의 TTP가 거의 다 유실되는 큰 피해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피해 원인 조사자료를 참고 자료로 사용하고자, 2003년 태풍 매미 이후 발생한 태풍의 해양자료를 분석하였다.자, 2003년 태풍 매미 이후 발생한 태풍의 해양자료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