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 모델링에 의한 조력발전용 수차케이슨의 통수성능 평가

Abstract

수차 구조물은 기본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발전구조물이지만, 비발전 모드에서도 발전 용수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수문과 마찬가지로 개방하여 물을 통과시키게 된다. 이처럼 수차를 오리피스로 사용하는 경우의 유량계수는 통상적으로 수차 제작사에서 제공한 값을 참고로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국토해양부, 2008).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차구조물의 통수성능을 수리실험 또는 수치모델링을 통하여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수치해석 모델인 FLOW3D를 이용하여 수차케이슨의 통수성능을 평가하고 유사한 조건에서 수행된 수문케이슨의 모델링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그 주요한 결과를 본 논문에 제시하였다.상적으로 수차 제작사에서 제공한 값을 참고로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국토해양부, 2008).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수차구조물의 통수성능을 수리실험 또는 수치모델링을 통하여 평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수치해석 모델인 FLOW3D를 이용하여 수차케이슨의 통수성능을 평가하고 유사한 조건에서 수행된 수문케이슨의 모델링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그 주요한 결과를 본 논문에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