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중터널에 작용하는 파랑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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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박우선 -
dc.contributor.author 오상호 -
dc.contributor.author 한상훈 -
dc.contributor.author 백원대 -
dc.date.accessioned 2020-07-16T10:50:45Z -
dc.date.available 2020-07-16T10:50:45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2-11-16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335 -
dc.description.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해중터널의 튜브구조에 작용 파랑하중 산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회절이론에 의해 산정한 파랑하중과 Morison 식에 의해 산정한 파랑하중을 서로 비교하였다. 비교결과, 관성력의 경우 튜브구조의 직경대 입사파장의 비가 0.25보다 작은 경우에서도 Morison 식에 의한 값과 회절이론에 의한 값이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항력에 비하여 관성력이 중요한 조건에서도 Morison 식이 충분히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경우에서도 Morison 식에 의한 값과 회절이론에 의한 값이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항력에 비하여 관성력이 중요한 조건에서도 Morison 식이 충분히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해안해양공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dc.title 해중터널에 작용하는 파랑하중 -
dc.title.alternative Wave Forces Acting on Submerged Floating Tunnels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141 -
dc.citation.startPage 138 -
dc.citation.title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박우선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오상호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상훈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백원대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해안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pp.138 - 141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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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Maritime ICT & Mobilit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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