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공률이 서로 다른 케이슨 방파제 전면벽에 작용하는 최대 파력

高橋 등(1991)의 유공방파제 파압공식은 수심, 마운드 높이, 유공부의 형상을 변화시키면서 수행된 2차원 단면 수리모형실험 결과로부터 얻어졌으며, 전면벽의 유공률 변화는 실험에서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高橋 등(1991)이 제안한 유공방파제 파압 산정 공식에서도 유공률에 대한 영향이 고려되어 있지 않다. 유공률 변화에 따라서 유공 방파제 전면벽 및 유수실 벽에 작용하는 파압이 어느 정도 변화하게 되는지, 그리고 종국적으로는 방파제의 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매우 세밀하고 심도 있는 실험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 첫 번째 단계의 연구로서 유공률이 서로 다른 유공방파제 모형을 2차원 조파수조에 설치하고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방파제 전면벽에 작용하는 최대파력을 계산하고 서로 비교·분석한 결과를 소개하였다.압 산정 공식에서도 유공률에 대한 영향이 고려되어 있지 않다. 유공률 변화에 따라서 유공 방파제 전면벽 및 유수실 벽에 작용하는 파압이 어느 정도 변화하게 되는지, 그리고 종국적으로는 방파제의 안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고찰하기 위해서는 매우 세밀하고 심도 있는 실험 및 분석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 첫 번째 단계의 연구로서 유공률이 서로 다른 유공방파제 모형을 2차원 조파수조에 설치하고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여, 방파제 전면벽에 작용하는 최대파력을 계산하고 서로 비교·분석한 결과를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