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세포 분석기를 이용한 동해 북부에 서식하는 동해담치의 혈구 집단 분류 및 면역력 측정

동해담치 (Crenomytillus grayanus)는 홍합과 (Mytilidae)에 속하는 종으로 주로 우리나라 강원도, 울릉도 및 독도 주변에 서식하고 있으나, 일부 경상북도 북부 지역에서도 드물게 관찰된다. 동해담치는 이들 지역의 중요한 수산자원으로 활용되고 있으나, 홍합 (Mytilus coruscus), 진주담치 (Mytilus edulis) 및 지중해담치 (Mytilus galloprovincialis) 등 다른 홍합과에 속하는 종에 비해 기초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담치 기초자료 확보 차원의 일환으로 이들의 혈구 특성 및 환경변화에 따른 면역 반응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실시하였다. 동해담치의 혈구는 granulocyte, hyalinocyte 및 blast-like cell의 3 종류로 나뉘어졌다. Granulocyte는 세포질 내에 수많은 과립(granule)들이 많은 구형 또는 타원형이며, hyalinocyte는 세포질 내 과립이 없거나 거의 없는 구형 또는 타원형으로 세포의 크기가 가장 컸다. Blast-like cell은 과립이 없으며 매우 얇은 세포질은 갖는 구형으로 크기가 가장 작았다. 혈구 집단별 구성 비율은 granulocyte가 57.4%로 가장 많았으며, hyalinocyte와 blast-like cell은 각각 20.8%와 5.3%의 비율이었다. 면역 관련 기능인 식세포와 세포산화능력은 granulocyte와 hyalinocyte에서 모두 확인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granulocyte가 가장 활발한 능력을 보여 세포성 면역에 관여를 하는 주된 세포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온도 노출 실험 결과, 15 ℃에 노출된 대조구에 비해 다른 25 ℃와 30 ℃의 고온에 노출 4시간 이후부터 동해담치의 granulocyte와 hyalinocyte의 식세포 능력이 유의적으로 낮아지는 것이 확인 되었다 (p<0.05). 냉수성 종인 동해담치의 세포성 면역나, 홍합 (Mytilus coruscus), 진주담치 (Mytilus edulis) 및 지중해담치 (Mytilus galloprovincialis) 등 다른 홍합과에 속하는 종에 비해 기초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동해담치 기초자료 확보 차원의 일환으로 이들의 혈구 특성 및 환경변화에 따른 면역 반응을 알아보고자 실험을 실시하였다. 동해담치의 혈구는 granulocyte, hyalinocyte 및 blast-like cell의 3 종류로 나뉘어졌다. Granulocyte는 세포질 내에 수많은 과립(granule)들이 많은 구형 또는 타원형이며, hyalinocyte는 세포질 내 과립이 없거나 거의 없는 구형 또는 타원형으로 세포의 크기가 가장 컸다. Blast-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