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iving Improved Model Through The Past Economic Analysis Relating to The Deep Sea Mining Development for Manganese Nodule

Abstract

태평양 심해저 광물자원(망간단괴) 개발사업은 1990년대부터 시작하여 현재까지 20년 넘게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수차례에 걸쳐 법 제도 및 경제성분석도 동반 수행되고 있다. 심해저 망간단괴 개발의 상업화를 예측하고 있는 지금 과거에서 현재까지 수행되었던 관련 연구중 경제성 분석을 중심으로 분석내용, 분석방법, 분석결과에 대한 적절한 검토가 필요한 시기이다. 본 논문은 태평양 심해저 광물자원(망간단괴)개발사업 수행결과로 도출된 수요와 가격예측모형의 적합 정도(통계적 유의성 및 활용성)를 살펴보고자 한다.수행되었던 관련 연구중 경제성 분석을 중심으로 분석내용, 분석방법, 분석결과에 대한 적절한 검토가 필요한 시기이다. 본 논문은 태평양 심해저 광물자원(망간단괴)개발사업 수행결과로 도출된 수요와 가격예측모형의 적합 정도(통계적 유의성 및 활용성)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