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합성 해중터널 개발 및 성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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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한택희 | - |
dc.contributor.author | 원덕희 | - |
dc.contributor.author | 한상훈 | - |
dc.contributor.author | 박우선 | - |
dc.date.accessioned | 2020-07-16T09:51:47Z | - |
dc.date.available | 2020-07-16T09:51:47Z | - |
dc.date.created | 2020-02-11 | - |
dc.date.issued | 2013-02-21 | - |
dc.identifier.uri |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186 | - |
dc.description.abstract | 21세기에는 친환경적 개념을 도입하여 공간창조 및 인구증가 등에 따른 가용 공간 부족 문제와 이로 인한 도시환경악화에 대응할 수 있는 실용적 가용 공간 창출 기술인 해중터널은 다양한 외부 하중조건에 저항할 수 있어야 하며, 특히 휨과 비틀림, 축방향 인장 및 압축에 안전해야 한다. 외부 하중조건에 의해 주로 예상되는 변형은 휨변형이며, 이는 터널 벽체에 인장력과 압축력을 발생시키게 되어 터널 안전에 중요한 고려 인자이다. 해중터널의 함체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제안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구조 및 이중강관합성 콘크리트 구조의 함체를 제안하고, 이의 휨강도에 대해 분석하여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해중터널과의 휨강도를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제안된 구조형식은 충분한 강도와 안전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비틀림, 축방향 인장 및 압축에 안전해야 한다. 외부 하중조건에 의해 주로 예상되는 변형은 휨변형이며, 이는 터널 벽체에 인장력과 압축력을 발생시키게 되어 터널 안전에 중요한 고려 인자이다. 해중터널의 함체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제안되어 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내부구속 중공 철근콘크리트 구조 및 이중강관합성 콘크리트 구조의 함체를 제안하고, 이의 휨강도에 대해 분석하여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해중터널과의 휨강도를 비교하였다. 해석 결과 제안된 구조형식은 충분한 강도와 안전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
dc.description.uri | 2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방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 - |
dc.title | 강합성 해중터널 개발 및 성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Performance Analysis of Steel-Concrete Composite Submerged Floating Tunnel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KO | - |
dc.citation.endPage | 764 | - |
dc.citation.startPage | 759 | - |
dc.citation.title |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택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원덕희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한상훈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박우선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pp.759 - 76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