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 강합성 중공 RC 기둥의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량과 연성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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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원덕희 -
dc.contributor.author 한택희 -
dc.contributor.author 김승준 -
dc.contributor.author 강영종 -
dc.date.accessioned 2020-07-16T09:51:46Z -
dc.date.available 2020-07-16T09:51:46Z -
dc.date.created 2020-02-11 -
dc.date.issued 2013-02-21 -
dc.identifier.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7185 -
dc.description.abstract 원형 강합성 중공 철근 콘크리트 기둥은 중공 철근 콘크리트 기둥의 내부에 튜브를 보강하여 코어 콘크리트를 3축 구속 상태를 만들어 주어 강도, 강성, 연성도를 향상 시킨 매우 성능이 우수한 기둥이다. 본 기둥을 교량의 하부구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횡방향 철근량 및 종방향 철근량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각에서는 횡방향 하중에 저항하기 위하여 소성힌지 부분에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을 배근하여 구속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것은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 배근을 통하여 교각에 필요한 강성 및 연성을 확보하여 내진성능을 향상 시킨다. 철근 콘크리트 기둥의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국내의 도로교 설계 기준과 국외의 대다수 설계 기준이 동일하다. 이 설계식을 원형 강합성 중공 철근 콘크리트 기둥에 적용하기에는 그 구성 요소가 상이하고 거동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기준을 적용하였을 때를 분석하였고 이때에 연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도출한 후 이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수정식을 제안하였다. 횡방향 철근량 및 종방향 철근량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각에서는 횡방향 하중에 저항하기 위하여 소성힌지 부분에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을 배근하여 구속 효과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것은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 배근을 통하여 교각에 필요한 강성 및 연성을 확보하여 내진성능을 향상 시킨다. 철근 콘크리트 기둥의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량을 산정하는 방법은 국내의 도로교 설계 기준과 국외의 대다수 설계 기준이 동일하다. 이 설계식을 원형 강합성 중공 철근 콘크리트 기둥에 적용하기에는 그 구성 요소가 상이하고 거동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새로운 방법이 적용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기준을 적용하였을 때를 분석하였고 이때에 연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도출한 후 이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수정식을 제안하였다. -
dc.description.uri 2 -
dc.language Korean -
dc.publisher 한국방재학회 -
dc.relation.isPartOf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
dc.title 원형 강합성 중공 RC 기둥의 심부 구속 횡방향 철근량과 연성도 연구 -
dc.title.alternative A Study on Transverse Reinforcement and ductility for Circular Composite Hollow RC Column -
dc.type Conference -
dc.citation.conferencePlace KO -
dc.citation.endPage 494 -
dc.citation.startPage 489 -
dc.citation.title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원덕희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한택희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한국방재학회 학술대회, pp.489 - 494 -
dc.description.journalClass 2 -
Appears in Collections:
Marine Industry Research Division > Ocean Space Development & Energy Research Department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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