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stic marine debris and their associated toxic chemicals

플라스틱 해양쓰레기에 함유된 오염물질은 크게 두 가지 타입으로 구분된다. 해수중에 잔류하는 PCB 화합물, 유기염소계 농약류, 다이옥신 화합물, PAH 화합물 등의 잔류성 유기오염물질과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할 때 기능 향상을 위해 첨가하는 첨가 화합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에 표착된 플라스틱 펠렛을 적용하여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연안 오염현황과 오염특성을 규명하였으며, 국내에서 굴양식에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는 발포스틸렌 부이가 브롬계 난연제인 HBCD(hexabromocyclododecane)의 연안 오염원이 되고 있음을 밝혔다.합물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안에 표착된 플라스틱 펠렛을 적용하여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연안 오염현황과 오염특성을 규명하였으며, 국내에서 굴양식에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는 발포스틸렌 부이가 브롬계 난연제인 HBCD(hexabromocyclododecane)의 연안 오염원이 되고 있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