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빔 음향측심기 자료를 활용한 동해 후포퇴 남부 및 37° 라인(KORDI 라인) 지역의 정밀해저지형 특성 연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동해연구소는 동해 해양환경 및 생태계 변동 감시 체제 구축사업을 2011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 사업의 일환으로 동해 중부 해역에 대한 서식지 특성 파악을 위한 동해 해저 지질환경 변동 감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범위는 동해의 주요한 지구조 및 생물서식지인 후포퇴 남부와 왕돌초 해양관측소 주변해역, 그리고 37° 라인(KORDI 라인)으로 선정하여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한 정밀해저지형조사를 수행하였다. 지형에 따른 해저면 특성연구를 위해 다중빔 음향측심기의 후방산란자료를 처리하여 연구지역의 해저면영상도를 작성하였고, 해저지형도와 연계하여 해저면 특성을 연구하였다.는 동해의 주요한 지구조 및 생물서식지인 후포퇴 남부와 왕돌초 해양관측소 주변해역, 그리고 37° 라인(KORDI 라인)으로 선정하여 다중빔 음향측심기를 이용한 정밀해저지형조사를 수행하였다. 지형에 따른 해저면 특성연구를 위해 다중빔 음향측심기의 후방산란자료를 처리하여 연구지역의 해저면영상도를 작성하였고, 해저지형도와 연계하여 해저면 특성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