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동태평양 망간단괴 광구지역에서 사이드스캔소나 자료와 지질·지화학 자료와의 상관성 연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전략금속광물자원의 장기&#8231 안정적 공급원 확보를 위해 연간 300만 톤 규모의 망간단괴 상업생산 기반 구축 및 기술개발을 목표로 태평양 심해저 광물자원개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현재는 2009년 수립한 심해저 광물자원 개발 로드맵을 기반으로 3단계 단독개발광구 내 채광조건 및 개발등급 선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2년 9월 29일 ~ 10월 25일 기간 동안 심해예인 측면주사 음향시스템(Deep-Tow Side-Scan Sonar, DTSSS)을 활용하여, 향후 수심 5,000 m 에 존재하는 망간단괴 상업채광을 위한 채광후보지역과 환경충격시험 예정지역의 정밀지형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북동태평양 망간단괴 광구지역에서 탐사를 수행하였다. 획득한 자료는 향후 망간단괴지역의 채광 장애 지역 판별을 목적으로, 해저면 경사도 분석을 통해 경사도 8&#12331 이상인 지역을 채광장애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정밀지형자료/음향특성자료는 시추 시료를 통해 확보된 평균입도 및 단괴 부존량 자료와의 상관성 분석을 실시하였다.발 로드맵을 기반으로 3단계 단독개발광구 내 채광조건 및 개발등급 선정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2년 9월 29일 ~ 10월 25일 기간 동안 심해예인 측면주사 음향시스템(Deep-Tow Side-Scan Sonar, DTSSS)을 활용하여, 향후 수심 5,000 m 에 존재하는 망간단괴 상업채광을 위한 채광후보지역과 환경충격시험 예정지역의 정밀지형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북동태평양 망간단괴 광구지역에서 탐사를 수행하였다. 획득한 자료는 향후 망간단괴지역의 채광 장애 지역 판별을 목적으로, 해저면 경사도 분석을 통해 경사도 8&#12331 이상인 지역을 채광장애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정밀지형자료/음향특성자료는 시추 시료를 통해 확보된 평균입도 및 단괴 부존량 자료와의 상관성 분석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