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곰소만 조간대 퇴적물의 희토류 원소의 분포특성

Abstract

곰소만 조간대의 표층 퇴적물에 대한 희토류 원소(REEs: La-Lu) 지화학적인 특성과 세립질 퇴적물의 기원에 대해 조사하였다. 퇴적물의 희토류 함량 분포 패턴은 한국 강 퇴적물에서처럼 가벼운 희토류 성분(LREEs: La-Nd)이 중간(MREEs: Sm-Dy)과 무거운 성분(HREEs: Ho-Lu)들에 비해 농축되었다. 이러한 희토류 성분들간 분별작용(fractionation)은 퇴적물의 점토광물과 중광물들의 구성 및 중광물의 화학적 풍화작용에 따른 REEs 성분의 니질 퇴적물에 흡착과정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징적으로 8월에 곰소만 남부에 위치하는 주진천의 REEs 지화학적인 특성(LREEs의 높은 함량과 낮은 Eu원소 함량)이 조사되었다. 따라서 봄과 여름철의 외만역 조간대에 퇴적되는 세립질 퇴적물에 대한 시∙ 공간적인 REEs 지화학적 특성은 한국 강과 주진천 기원 퇴적물의 이동뿐만 아니라 계절적 수리에너지 조건과 관계하며, 나아가 주진천에 의한 세립질 퇴적물 공급은 여름철 우기에 국한된다. 성분(HREEs: Ho-Lu)들에 비해 농축되었다. 이러한 희토류 성분들간 분별작용(fractionation)은 퇴적물의 점토광물과 중광물들의 구성 및 중광물의 화학적 풍화작용에 따른 REEs 성분의 니질 퇴적물에 흡착과정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 특징적으로 8월에 곰소만 남부에 위치하는 주진천의 REEs 지화학적인 특성(LREEs의 높은 함량과 낮은 Eu원소 함량)이 조사되었다. 따라서 봄과 여름철의 외만역 조간대에 퇴적되는 세립질 퇴적물에 대한 시∙ 공간적인 REEs 지화학적 특성은 한국 강과 주진천 기원 퇴적물의 이동뿐만 아니라 계절적 수리에너지 조건과 관계하며, 나아가 주진천에 의한 세립질 퇴적물 공급은 여름철 우기에 국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