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서태평양 통가열수해역에서 침강입자의 금속원소 특성

중앙해령이나 후열도확장대와 같은 해저 화산대를 따라 발생하는 열수순환은 지구 내부의 열에너지와 다량의 금속이온들을 해양으로 공급한다. 열수분출구에서 배출된 열수기원 입자의 원소조성은 열수활동환경의 특성을 평가하는데 유용하다. 열수기원 입자의 원소조성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남서태평양 통가해저열수광상 해역 내 두 정점에서 퇴적물 포집장치를 해저 면에 설치하여 약 10일 동안 침강입자 플럭스를 관측하였다. 정점 TA 26 #1와 TA 25 #3에서 측정된 열수기원 원소 플럭스와 원소 비는 정점 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정점 TA 25 #3에서 S, Cu, Zn, 플럭스는 비교적 높게 측정되었으며, 입자 내 S/Fe, Cu/Fe, Zn/Fe 몰 비도 정점 TA 26 #1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이는 열수분출환경의 차이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점 TA 25 #3 주변의 열수는 고온성 열수분출환경인 반면, 정점 TA 26 #1 주변의 열수는 저온성 열수분출환경을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의 원소조성특성을 연구하기 위하여 남서태평양 통가해저열수광상 해역 내 두 정점에서 퇴적물 포집장치를 해저 면에 설치하여 약 10일 동안 침강입자 플럭스를 관측하였다. 정점 TA 26 #1와 TA 25 #3에서 측정된 열수기원 원소 플럭스와 원소 비는 정점 간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정점 TA 25 #3에서 S, Cu, Zn, 플럭스는 비교적 높게 측정되었으며, 입자 내 S/Fe, Cu/Fe, Zn/Fe 몰 비도 정점 TA 26 #1보다 높게 측정되었다. 이는 열수분출환경의 차이를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점 TA 25 #3 주변의 열수는 고온성 열수분출환경인 반면, 정점 TA 26 #1 주변의 열수는 저온성 열수분출환경을 지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