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CO2 농축수가 동물플랑크톤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

대기 중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의 농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기후변화와 해수면상승, 생물다양성감소등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해수 중 CO2의 농도변화가 동물플랑크톤에게 미치는 생리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농도별 사망률 실험을 하였다. 실험에 사용 된 동물플랑크톤은 장목만에서 망목 60㎛네트를 이용하여 수직 채집하였다. 탄소량 260.7 mmol kg-1의 고농도 CO2 농축수를 일정한 비율(0, 30, 50, 70, 80, 90%)로 자연해수와 희석하여 진행하였다. 실험은 페트리디쉬를 이용하여 각 농도별로 3개씩 같은 조건으로 만들었으며, 농축된 동물플랑크톤 1ml씩 투입하여 진행하였다. 공통적으로 12/12 시간의 광조건, 자연해수와 똑같은 5℃ 온도 조건하에서 사망률 측정을 실시하였다.생리적인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농도별 사망률 실험을 하였다. 실험에 사용 된 동물플랑크톤은 장목만에서 망목 60㎛네트를 이용하여 수직 채집하였다. 탄소량 260.7 mmol kg-1의 고농도 CO2 농축수를 일정한 비율(0, 30, 50, 70, 80, 90%)로 자연해수와 희석하여 진행하였다. 실험은 페트리디쉬를 이용하여 각 농도별로 3개씩 같은 조건으로 만들었으며, 농축된 동물플랑크톤 1ml씩 투입하여 진행하였다. 공통적으로 12/12 시간의 광조건, 자연해수와 똑같은 5℃ 온도 조건하에서 사망률 측정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