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에 포함된 리그닌 추출 및 정량분석

Title
해조류에 포함된 리그닌 추출 및 정량분석
Author(s)
황진익; 이건섭; 박미례; 이택견
KIOST Author(s)
Lee, Taek Kyun(이택견)
Alternative Author(s)
황진익; 이건섭; 박미례; 이택견
Publication Year
2013-05-24
Abstract
리그닌은 셀룰로오스 및 헤미셀롤로오스와 함께 식물의 목질부를 구성하는 지용성 페놀고분자를 의미한다. 리그닌은 하등식물과 수중식물에서 발견되지 않으므로 육상 고등식물의 진화발생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Science Daily(2009. 1. 29))에 의하면 육상식물이 아닌 해조류(홍조류)에서 리그닌이 발견되어 진화학적인 측면에서 큰 혼란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해조류에 포함되어 있는 리그닌 함량분석을 목표로 두었다. 실험에는 51종 의 해조류가 선별되어 사용 되었다. 해조류에 포함된 리그닌 content는 acetyl bromide treatment method를 통해 측정했다. 실험의 결과 리그닌 content는 거의 모든 해조류 종에서 나타났으며 특히 갈조류의 지충이, 대마디말, 홍조류의 개우무, 빈참지누아리에서 높은 리그닌 content가 확인되었다. 향후 정량적인 분석을 위해 GC-MS/MS 장비를 통한 리그닌 composition 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cience Daily(2009. 1. 29))에 의하면 육상식물이 아닌 해조류(홍조류)에서 리그닌이 발견되어 진화학적인 측면에서 큰 혼란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해조류에 포함되어 있는 리그닌 함량분석을 목표로 두었다. 실험에는 51종 의 해조류가 선별되어 사용 되었다. 해조류에 포함된 리그닌 content는 acetyl bromide treatment method를 통해 측정했다. 실험의 결과 리그닌 content는 거의 모든 해조류 종에서 나타났으며 특히 갈조류의 지충이, 대마디말, 홍조류의 개우무, 빈참지누아리에서 높은 리그닌 content가 확인되었다. 향후 정량적인 분석을 위해 GC-MS/MS 장비를 통한 리그닌 composition 분석을 수행할 예정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988
Bibliographic Citation
2013년 한국해양학회, pp.421, 2013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