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F-TELEMAC 연계시스템을 활용한 연안재해 예측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선형 천해방정식을 이용한 2차원 비구조 격자 해양 모델과 고밀도 해상도의 기상 모델을 연계한 예측 시스템을 구축하여 연안재해성 현상들을 예측 관리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해양 모델은 TELEMAC-2D(Hervouet and Van Haren, 1994)로 침수범람(Asaro and Paris, 2000), 댐 파괴(Hervouet, 2000), 조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안에서의 물리적 현상을 이해하는데 응용되고 있다. 또한 WRF(Weather Research Forecasting: www.wrf-model.org)는 차세대 중규모 기상 모델로 여러 국가들의 실시간 기상 예측예보 시스템으로 쓰여지고 있다. 우리나라에 구축된 기존의 기상-해양 모델 연계시스템은 한반도 주위의 전반적인 기상 및 해양 예측 정보를 생산하는데 주력을 하고 있지만 연안재해를 위한 예측시스템은 드물다. 따라서 고밀도 해상도 격자망을 이용한 WRF-TELEMAC 연계시스템을 바탕으로 연안재해성 현상들(폭풍해일, 침수범람, 지진해일, 이상고파랑 등)을 신속하게 예측하는 패키지를 개발하였다. 적용된 예로는 2012년 8월 우리나라 서해안을 관통한 태풍 볼라벤(1215)에 의한 해양의 순압적인 반응으로서, WRF에서 계산된 바람장과 기압장을 이용하여 TELEMAC-2D와 TOMAWAC 파랑모듈을 가지고 우리나라 서해안에서의 폭풍해일과 파랑을 모의하였다. 국립해양조사원의 조위 자료, 기상청의 파랑 관측 자료와 비교 검증을 통해 모델의 재현성을 검토하였으며, 다양한 모수화 실험을 통하여 태풍 볼라벤 시 조석-파랑의 상호작용에 의한 연안환경의 변화를 모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