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연구자 참여형 클라우드 WebGIS

Abstract

최근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데이터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욕구에 따라 좀 더 전문적이고 활용성을 높일 수 있는 응용프로그램 서비스 기반까지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해양연구자들이 필요한 공간정보의 활용 및 제작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는 콘텐츠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어 해양연구업무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상용서비스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양연구자들이 실무에 필요한 해양공간정보를 손쉽게 다루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연구자 참여형 클라우드 WebGIS 서비스 시스템을 KIOST 인트라넷용으로 개발한 사례이다. 본 시스템은 해양관련 기본레이어, 참조레이어, 수심분석도 등 60여개의 해양공간데이터셋이 RDBMS 형태로 구축되었으며 GIS 일반기능, Surfer 사용자를 위한 해안선 점자료 추출, 조사자료의 가시화를 위한 주제도 제작, 조사계획도 제작, 수심추출 등 실무에서 빈도가 높은 기능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WebGIS에서 구축된 모든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생성한 작업결과를 서버공간으로 업로드하여 재사용, 변경 및 관리가 가능하고 서버공간에 저장된 정보를 로컬PC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그동안 해양연구자가 개별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익혀 제작하였던 Basemap, 조사정점도, 주제도, 수심도, 자료관리 등 제반 해양연구업무를 본 시스템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해양연구업무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해양연구자들이 필요한 공간정보의 활용 및 제작을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는 콘텐츠와 기술적인 측면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어 해양연구업무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상용서비스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해양연구자들이 실무에 필요한 해양공간정보를 손쉽게 다루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연구자 참여형 클라우드 WebGIS 서비스 시스템을 KIOST 인트라넷용으로 개발한 사례이다. 본 시스템은 해양관련 기본레이어, 참조레이어, 수심분석도 등 60여개의 해양공간데이터셋이 RDBMS 형태로 구축되었으며 GIS 일반기능, Surfer 사용자를 위한 해안선 점자료 추출, 조사자료의 가시화를 위한 주제도 제작, 조사계획도 제작, 수심추출 등 실무에서 빈도가 높은 기능 중심으로 개발되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WebGIS에서 구축된 모든 정보를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신이 생성한 작업결과를 서버공간으로 업로드하여 재사용, 변경 및 관리가 가능하고 서버공간에 저장된 정보를 로컬PC로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그동안 해양연구자가 개별적으로 다양한 기술을 익혀 제작하였던 Basemap, 조사정점도, 주제도, 수심도, 자료관리 등 제반 해양연구업무를 본 시스템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해양연구업무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