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성 모니터링 및 진동계측 시스템 연구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and Vibration Measurement System

조류발전기는 터빈 블레이드, 증속기, 발전기 등과 같은 발전설비와 함께 이러한 발전설비가 목표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이들을 지지하는 지지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발표에서는 지지구조물에 대한 최적의 유지관리 및 진동 기반의 건전성 평가와 관련하여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에 대한 장기 모니터링 결과를 소개하고, 또한 지지구조물뿐만 아니라 발전설비에 대한 건전성 평가를 위한 향후 연구 방향을 소개하고자 한다.하여 울돌목 시험조류발전소에 대한 장기 모니터링 결과를 소개하고, 또한 지지구조물뿐만 아니라 발전설비에 대한 건전성 평가를 위한 향후 연구 방향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