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동중국해의 해양순환과 해류: 관측중심

Abstract

황해와 동중국해의 해양순환체계를 규명하기 위해서는 계절별 해양특성과 흐름에 대한 체계적 자료획득과 해류역학에 대한 기반연구가 수반되어야 한다. 1930년대에 특정기간 해양특성에 근거하여 원시적 순환모형이 제시되었고, 1980년대부터 해류계 관측으로 해류역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1990년대부터 광역수역에 위성부이 투하로 해류도 작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팀이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새롭게 구성한 해양순환체계와 주요 해류를 소개하고자 한다.측으로 해류역학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1990년대부터 광역수역에 위성부이 투하로 해류도 작성이 가능하게 되었다. 198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팀이 조사한 자료를 토대로 새롭게 구성한 해양순환체계와 주요 해류를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