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태평양 마이크로네시아 축 환초 북동부 해역의 해저지형 특성

Abstract

마이크로네시아 축 환초 북동부 해역의 해저지형을 정밀하게 조사하기 위하여 2012년 4월 5일부터 5월 6일까지 천해용 고주파수 다중빔 음향측심기시스템(GeoSwath Plus 250 kHz)을 이용하여 수심자료를 획득하였다. 조사측선은 주로 250 m 간격의 동-서 방향을 따라 총 890 linekm 조사를 수행하였고, 자료의 정밀성을 높이기 위해 환초(atoll)와 이초(patch reef) 주변을 따라서도 수심자료를 획득하였다.조사해역에서 환초 주변부는 수심 약 30∼40 m까지 매우 급격한 경사를 보이며 환초의 기저부(수심 약 40 m)에서 경사도가 완만해진다. 환초 주변부 수심 50∼60 m 까지는 불규칙하게울퉁불퉁한 해저지형과 상대적으로 강한 해저면 반사강도를 보인다. 수심 60 m보다 깊은 지역은 전반적으로 평탄한 해저지형을 보이는데 작은 섬과 수중 해저산에 의해 부분적으로 불규칙한 해저지형 특성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