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지역 시추공 지진계 구축을 위한 지반 지층조사

Geophysical investigation for the effective installation of borehole type

본 논문에서는 3개 지역에 대하여 시추공 지진계를 구축하기에 앞서 수행한 현장 지반조사 결과 및 그 활용 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의 현장 지반조사는 지반 지층조사(물리탐사) 및 시추조사를 포함하고 있다. 지반 지층조사를 통해 계측시스템 설치부지의 지층상태 및 지반의 전단파 속도를 이용한 부지 응답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시추공 지진계의 구축 위치를 결정하는데 활용하였다. 물리탐사 기법 중 다중채널 표면 파탐사를 실시하여 분산곡선을 구하였으며, 전단파 속도구조를 구하였다. 또한, 조사지역 인근에서 실시한 시추조사 결과와 비교하였다.부지의 지층상태 및 지반의 전단파 속도를 이용한 부지 응답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시추공 지진계의 구축 위치를 결정하는데 활용하였다. 물리탐사 기법 중 다중채널 표면 파탐사를 실시하여 분산곡선을 구하였으며, 전단파 속도구조를 구하였다. 또한, 조사지역 인근에서 실시한 시추조사 결과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