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해양예측시스템(Korea Operational Oceanographic System) 연구 소개

Abstract

운용해양예측시스템은 해양수산부의 연구과제로 해양관련 국가기관, 산업체, 민간이 각종 해양활동에 필요로 하는 해양환경의 현황과 예측정보를 생산․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2009년부터 약 4년간의 연구를 거쳐 현재 초기 버젼의 구축을 마치고 시범운용 중에 있다. 현재 운용해양예측시스템은 우리나라 주변해역과 연안에서 해상풍, 해면기압과 같은 해양기상에서부터 해수면, 폭풍해일, 조석, 조류, 파랑, 3차원 순환(수온, 염분 포함)과 같은 해양변수에 대해 매일 72시간, 1일 2회의 예측정보를 생산(동해 해수순환의 경우 7일 예측)하고 있다. 또한, 해양재해․ 재난사고 발생 시에는 생산되는 예측정보를 즉시 제공하여 피해저감을 줄일 수 있는 지원체제를 갖추고 있다. 해양예측시스템에는 수치모델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 유관기관의 실시간 관측자료와 현장관측 실험을 통해 수집된 양질의 자료와 비교․ 검증을 통해 예측정확도를 높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관측자료와 예측자료는 GIS 기반의 해양정보시스템을 통해 DB로 구축되고 있으며, 표출시스템을 통해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활용을 돕고 있다.용 중에 있다. 현재 운용해양예측시스템은 우리나라 주변해역과 연안에서 해상풍, 해면기압과 같은 해양기상에서부터 해수면, 폭풍해일, 조석, 조류, 파랑, 3차원 순환(수온, 염분 포함)과 같은 해양변수에 대해 매일 72시간, 1일 2회의 예측정보를 생산(동해 해수순환의 경우 7일 예측)하고 있다. 또한, 해양재해․ 재난사고 발생 시에는 생산되는 예측정보를 즉시 제공하여 피해저감을 줄일 수 있는 지원체제를 갖추고 있다. 해양예측시스템에는 수치모델 평가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존 유관기관의 실시간 관측자료와 현장관측 실험을 통해 수집된 양질의 자료와 비교․ 검증을 통해 예측정확도를 높이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관측자료와 예측자료는 GIS 기반의 해양정보시스템을 통해 DB로 구축되고 있으며, 표출시스템을 통해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활용을 돕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