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력시 항만케이슨의 2차원조파수로 모형실험 및 파랑유발 진동응답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항만 케이슨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에 관한 실험연구로서 케이슨 모형구조물을 대상으로 2차원 조파수로에서 실험을 수행하여 파랑유발 진동응답을 분석하였다. 첫째, 모형케이슨의 주파수영역 및 모드영역에 대한 진동응답특성 분석 기법을 선정하였다. 둘째, 2차원 조파수로에 모형 케이슨을 설치하고 수위변화에 대한 파랑유발 진동응답 계측실험을 수행하였다. 셋째, 파랑유발 케이슨 진동응답의 주파수영역 및 모드영역별 동적특성을 분석하였다.였다. 둘째, 2차원 조파수로에 모형 케이슨을 설치하고 수위변화에 대한 파랑유발 진동응답 계측실험을 수행하였다. 셋째, 파랑유발 케이슨 진동응답의 주파수영역 및 모드영역별 동적특성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