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크로네시아, 팔라우, 한반도 주변 해역의 해수 광특성 비교

Comparison of ocean optical properties in the Micronesia, Palau and the Korean Peninsula

태평양 적도 부근에 위치한 미크로네시아 축 주 웨노섬과 팔라우섬 주변 연안해역은 산호초와 맹그로브, 해초지로 구성된 해역이다. 이러한 해역의 해양 광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2013년 5월부터 7월까지 현장조사를 수행하였고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의 해양 광특성 자료들과 비교하였다. 웨노섬과 팔라우 주변 연안해역 중 산호초와 해초지 구역의 엽록소 농도와 부유물 농도는 소숫점 첫째자리 이하의 값의 범위로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보다 상당히 낮았지만, 맹그로브 구역은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각 성분별 흡광계수 스펙트럼의 형태는 큰 차이가 없었고 파장 443 nm의 흡광값은 대체적으로 웨노섬과 팔라우 주변 연안해역이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보다 작았다. 원격반사도 스펙트럼 형태는 맹그로브 구역을 제외한 웨노섬과 팔라우의 연안해역이 CASE-1 성향의 해수 반사도 스펙트럼 형태와 유사하였고 맹그로브 구역은 CASE-2 성향의 해수 반사도 스펙트럼 형태와 유사하여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과 매우 유사하였다. 이와 같이 맹그로브를 제외한 산호초, 해초지로 구성된 웨노섬과 팔라우 주변 연안해역은 해양광학적으로 빈영양성의 CASE-1 성향이 강한 해수로 사료되므로 추후 이를 고려한 지속적인 현장자료의 수집을 통한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광특성 자료들과 비교하였다. 웨노섬과 팔라우 주변 연안해역 중 산호초와 해초지 구역의 엽록소 농도와 부유물 농도는 소숫점 첫째자리 이하의 값의 범위로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보다 상당히 낮았지만, 맹그로브 구역은 유사한 분포를 보였다. 각 성분별 흡광계수 스펙트럼의 형태는 큰 차이가 없었고 파장 443 nm의 흡광값은 대체적으로 웨노섬과 팔라우 주변 연안해역이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보다 작았다. 원격반사도 스펙트럼 형태는 맹그로브 구역을 제외한 웨노섬과 팔라우의 연안해역이 CASE-1 성향의 해수 반사도 스펙트럼 형태와 유사하였고 맹그로브 구역은 CASE-2 성향의 해수 반사도 스펙트럼 형태와 유사하여 한반도 주변 연안해역과 매우 유사하였다. 이와 같이 맹그로브를 제외한 산호초, 해초지로 구성된 웨노섬과 팔라우 주변 연안해역은 해양광학적으로 빈영양성의 CASE-1 성향이 강한 해수로 사료되므로 추후 이를 고려한 지속적인 현장자료의 수집을 통한 심도깊은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