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탐사자료를 이용한 미세저서조류의 계절변화 분석

Analysis on the seasonal variation of microphytobenthos using remotely sensed data

미세저서조류는 갯벌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일차생산자의 역할을 하고, 갯벌 퇴적물의 안정성을 향상시켜 침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갯벌내의 저서조류의 계절적 분포변화가 조개류의 성장 및 재생산성과 관련된 중요한 먹이 공급원이기 때문에 갯벌 표층의 미세저서조류 분포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현장조사를 통해 미세저서조류의 분포 및 그 변화를 알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펙트럼 분석과 고해상도 위성영상 분석을 통하여 갯벌 표층의 미세저서조류분포와 계절적 변화 양상을 알아보았다. 2010년 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총 8회에 걸쳐 미세저서조류번성지역에서 스펙트럼을 측정하였고 클로로필양을 알기 위하여 퇴적물 시료를 채취하였다. 연구결과 클로로필 양이 많아질수록 현장에서 측정한 스펙트럼이 650 ~ 700 nm 사이에서 강한 흡수를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continuum removal분석과 달리 scaled band depth가 아닌 scaled band area와 클로로필과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때문에 갯벌 표층의 미세저서조류 분포를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현장조사를 통해 미세저서조류의 분포 및 그 변화를 알기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펙트럼 분석과 고해상도 위성영상 분석을 통하여 갯벌 표층의 미세저서조류분포와 계절적 변화 양상을 알아보았다. 2010년 1월부터 2011년 6월까지 총 8회에 걸쳐 미세저서조류번성지역에서 스펙트럼을 측정하였고 클로로필양을 알기 위하여 퇴적물 시료를 채취하였다. 연구결과 클로로필 양이 많아질수록 현장에서 측정한 스펙트럼이 650 ~ 700 nm 사이에서 강한 흡수를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continuum removal분석과 달리 scaled band depth가 아닌 scaled band area와 클로로필과의 상관관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