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중계를 이용한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 계측

Title
하중계를 이용한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력 계측
Author(s)
지창환; 오상호; 오영민; 장세철
KIOST Author(s)
Oh, Young Min(오영민)Jang, Se Chul(장세철)
Alternative Author(s)
지창환; 오상호; 오영민; 장세철
Publication Year
2013-10-24
Abstract
Jarlan(1961)에 의해 유공케이슨 방파제가 제안된 이래 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으나, 반사율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으며 파력 및 파압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Takahashi et al.(1991)은 직립벽에 작용하는 파압에 대한 Goda(1974)의 연구를 확장하여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압식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Tabet-Aoul and Lambert(2003)는 Takahashi et al.(1991)의 식과 유사한 파압산정식을 제안하였으며, Huang et al.(2011)은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총파력을 산정하는 간편식을 제안하였다. 국내에서는 전인식 등이 유공방파제의 파압 분포 특성과 안정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Takahashi et al.(1991)이 제안한 파압공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식은 특정한 형태의 유공케이슨에 대한 수리실험 결과를 이용하기 때문에 최근에 쓰이는 다양한 형태의 유공케이슨에 이를 직접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공케이슨의 형상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변화시키면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파력의 변화를 계측하여 그 결과 중 일부를 보이려고 한다.)의 연구를 확장하여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파압식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Tabet-Aoul and Lambert(2003)는 Takahashi et al.(1991)의 식과 유사한 파압산정식을 제안하였으며, Huang et al.(2011)은 유공케이슨에 작용하는 총파력을 산정하는 간편식을 제안하였다. 국내에서는 전인식 등이 유공방파제의 파압 분포 특성과 안정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나, Takahashi et al.(1991)이 제안한 파압공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식은 특정한 형태의 유공케이슨에 대한 수리실험 결과를 이용하기 때문에 최근에 쓰이는 다양한 형태의 유공케이슨에 이를 직접 적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공케이슨의 형상을 결정하는 다양한 변수들을 변화시키면서 수리모형실험을 실시하고, 이에 따른 파력의 변화를 계측하여 그 결과 중 일부를 보이려고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61
Bibliographic Citation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1 - 4, 2013
Publisher
대한토목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