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해협 저층냉수 유입에 대한 조석의 영향

Effects of tides on intrusion of the Korea Strait bottom cold water

대한해협의 저층냉수는 서수도 북쪽의 대륙붕 사면해역에서 바닥근처에 돔 형태로 존재하는10도 이하의 저온의 수괴로 울릉분지에서 대한해협으로 관입된 형태를 보인다. 주로 여름철에 강하게 형성되지만 겨울철에도 상대적으로 강해지는 Intra-seasonal 변동도 보인다. 이전의 연구들에서 저층냉수 관입의 원인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메커니즘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고해상도 해양순환 모델을 이용하여 조석이 대한해협 서수도에 존재하는 저층냉수의관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사용한 모델은 ROMS (Regional Ocean Model System)로1/108° (약 1 km)의 수평 해상도와 20층의 수직격자로 구성된 고해상도 모델이다. 조석의 저층냉수 관입에 미치는 영향은 반일주기 및 일주기 조석과 바람응력간의 각기 다른 조합을 고려한수치모델들을 수행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울릉분지에서 대한해협 서수도로 관입되는 저층냉수의 형성에는 대한해협 북부 대륙사면해역에 강하게 존재하는 반일주기 내부조석에 의한 Tidalpumping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해저지형을 변형한 수치모델을 수행한 결과서수도 바닥에 존재하는 좁고 깊은 골이 저층냉수 관입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대한해협 저층냉수의 Intra-seasonal변동은 쓰시마해류와 반일주기 내부조석의 각기 다른 시기의계절적 변동을 통해 발생함을 설명하였다. 변동도 보인다. 이전의 연구들에서 저층냉수 관입의 원인들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메커니즘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고해상도 해양순환 모델을 이용하여 조석이 대한해협 서수도에 존재하는 저층냉수의관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사용한 모델은 ROMS (Regional Ocean Model System)로1/108° (약 1 km)의 수평 해상도와 20층의 수직격자로 구성된 고해상도 모델이다. 조석의 저층냉수 관입에 미치는 영향은 반일주기 및 일주기 조석과 바람응력간의 각기 다른 조합을 고려한수치모델들을 수행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울릉분지에서 대한해협 서수도로 관입되는 저층냉수의 형성에는 대한해협 북부 대륙사면해역에 강하게 존재하는 반일주기 내부조석에 의한 Tidalpumping이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해저지형을 변형한 수치모델을 수행한 결과서수도 바닥에 존재하는 좁고 깊은 골이 저층냉수 관입에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알 수 있었다. 대한해협 저층냉수의 Intra-seasonal변동은 쓰시마해류와 반일주기 내부조석의 각기 다른 시기의계절적 변동을 통해 발생함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