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측 및 CMIP5 기후 모형에서 북적도 해류의 변화

북적도 해류(North Equatorial Current, NEC)는 열대순환계와 아열대순환계의 경계를 따르는서쪽방향으로의 흐름인데 필리핀을 만나면 남북방향으로 Mindanao current와 Kuroshio current로갈라진다. 이 지점이 북적도 해류의 분기점(Bifurcation)이고, 저위도와 고위도의 열 수송 및 수괴교환의 중요한 기작이다. Qiu and Chen 2012는 최근 강해진 대기 walker 순환의 표층 바람응력에 의해 서태평양의 해수면 높이가 크게 증가하며 북적도 해류의 남하 및 그 경향성들이 강해짐을 밝혔다. 이는 기후변화 시나리오에서 대기 walker 순환이 약해짐을 Sea Level Pressure(SLP)자료를 이용하여 밝힌 Vecchi et al 2006 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Kaplan SLP, ERSLP, ERA-40, ERA-Interim, Hadley SLP, NCEP/NCAR reanalysis I, II 자료를이용하여 실제로 20세기 후반까지 무역풍이 감소하였지만 21세기에 들어 무역풍이 다시 강해짐을확인하였다. 기후변화에 따른 수송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Simple Ocean Data Assimilation(SODA) 2.2.6 재분석자료와 CMIP5 (Coupled Model Inter comparison Project Phase 5)의 7개모델앙상블의 미래기후 시나리오에 대한 열대 태평양 gyre 순환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로북적도 해류의 분기와 관련된 북적도 해류의 수송량의 변화 및 그 변화 원인에 대하여 제시한다.저위도와 고위도의 열 수송 및 수괴교환의 중요한 기작이다. Qiu and Chen 2012는 최근 강해진 대기 walker 순환의 표층 바람응력에 의해 서태평양의 해수면 높이가 크게 증가하며 북적도 해류의 남하 및 그 경향성들이 강해짐을 밝혔다. 이는 기후변화 시나리오에서 대기 walker 순환이 약해짐을 Sea Level Pressure(SLP)자료를 이용하여 밝힌 Vecchi et al 2006 결과와는 반대되는 결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Kaplan SLP, ERSLP, ERA-40, ERA-Interim, Hadley SLP, NCEP/NCAR reanalysis I, II 자료를이용하여 실제로 20세기 후반까지 무역풍이 감소하였지만 21세기에 들어 무역풍이 다시 강해짐을확인하였다. 기후변화에 따른 수송량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Simple Ocean Data Assimilation(SODA) 2.2.6 재분석자료와 CMIP5 (Coupled Model Inter comparison Project Phase 5)의 7개모델앙상블의 미래기후 시나리오에 대한 열대 태평양 gyre 순환의 변화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로북적도 해류의 분기와 관련된 북적도 해류의 수송량의 변화 및 그 변화 원인에 대하여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