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연안 서식지 매핑을 위한 해저지질환경 조사

전세계적으로 해양에서는 기후변화 및 해양환경변화에 따른 서식처변화, 해양생물이동, 수산량 변동 등 여러 가지 현상들이 주요 이슈들로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에 따라 해양 선진국들에서는 PIBHMC (Pacific Islands Benthic Habitat Mapping Center) 프로그램 및 MESH (Mapping European Seabed Habitats)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의 해양생물 서식지 매핑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지속적인 해양환경관리 및 해양환경변화 대응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선진국에서는 해저 서식지에 가장 중요한 생명체인 저서생물을 중심으로 해저환경 및 그에 따른 서식지별 생물의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져 왔으나 국내에서는 그와 관련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독도의지속가능한이용연구”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오면서 금년도에 저서생물연구팀과 공동으로 독도 연안의 서식지 매핑 연구를 기획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Fig. 1). 먼저 해저환경 중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정밀 해저지형 및 해저면 영상조사를 실시하고 퇴적물 시료채취 및 분석을 통하여 독도 서도 남부 연안 서식지의 정확한 해저지형과 해저면의 상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Center) 프로그램 및 MESH (Mapping European Seabed Habitats)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의 해양생물 서식지 매핑 연구들을 기반으로 하여 지속적인 해양환경관리 및 해양환경변화 대응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이와 같이 선진국에서는 해저 서식지에 가장 중요한 생명체인 저서생물을 중심으로 해저환경 및 그에 따른 서식지별 생물의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가 많이 수행되어져 왔으나 국내에서는 그와 관련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독도의지속가능한이용연구”가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오면서 금년도에 저서생물연구팀과 공동으로 독도 연안의 서식지 매핑 연구를 기획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Fig. 1). 먼저 해저환경 중 중요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정밀 해저지형 및 해저면 영상조사를 실시하고 퇴적물 시료채취 및 분석을 통하여 독도 서도 남부 연안 서식지의 정확한 해저지형과 해저면의 상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