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 자료처리시스템 및 활용 현황

Title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 자료처리시스템 및 활용 현황
Author(s)
이순주; 양현; 한희정; 조성익; 최종국; 박영제; 유주형
KIOST Author(s)
Lee, Sun Ju(이순주)Han, Hee Jeong(한희정)Choi, Jong Kuk(최종국)Park, Young Je(박영제)Ryu, Joo Hyung(유주형)
Alternative Author(s)
이순주; 양현; 한희정; 조성익; 최종국; 박영제; 유주형
Publication Year
2013-11-07
Abstract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OCI)에서 획득된 위성자료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해양위성센터에서 수신하여 처리/저장/배포되고 있다. 1일 8회 수신되는 위성자료는 사용자에게 배포되기까지 크게 3가지 처리과정을 거친다. 위성센서의 기계적 잡음과 광학 오류들을 보정하는 복사보정, 촬영된 영상이 목표영역의 지리정보와 매칭되도록 하는 위치보정(기하보정), 그리고 해수신호만을 추출하기 위해 대기 및 에어로졸 신호를 제거하는 대기보정이다. 이 과정들을 거친 위성자료는 분석목적에 따라 각각의 해양환경알고리즘에 의해 최종적으로 처리되어,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 이와 더불어 해양학적으로 사용자들이 이 위성자료를 직접 분석할 수 있도록 GOCI 자료처리소프트웨어(GOCI Data Processing Software, GDPS)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는 해양위성센터에서 제공하는 정규 기본 자료 산출 외에도 해류벡터 산출, 자료 합성, 정점 데이터 추출, 대량자료처리 등을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의 편의 및 신뢰를 위해 자료처리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이것은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보정하는 복사보정, 촬영된 영상이 목표영역의 지리정보와 매칭되도록 하는 위치보정(기하보정), 그리고 해수신호만을 추출하기 위해 대기 및 에어로졸 신호를 제거하는 대기보정이다. 이 과정들을 거친 위성자료는 분석목적에 따라 각각의 해양환경알고리즘에 의해 최종적으로 처리되어, 사용자들에게 제공된다. 이와 더불어 해양학적으로 사용자들이 이 위성자료를 직접 분석할 수 있도록 GOCI 자료처리소프트웨어(GOCI Data Processing Software, GDPS)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는 해양위성센터에서 제공하는 정규 기본 자료 산출 외에도 해류벡터 산출, 자료 합성, 정점 데이터 추출, 대량자료처리 등을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의 편의 및 신뢰를 위해 자료처리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으며, 이것은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천리안 해양관측위성 자료를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26602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2013 추계학술발표대회, pp.259, 2013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